뉴로 마케팅
- Neuron 과 마케팅 합성어
- 다양한 자극에 반응하는 실제 인간의 두뇌자극 활동을 조사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론
사례)
펩시콜라와 코카콜라의 블라인드 테스트
사람들의 뇌파를 활용하여 선호에 대해서 조사하는 것
일본기업 혼다 - 새로운 오토바이 모델의 디자인 결정에 활용
뇌의 얼굴 인식 실험 결과 활용해 사람은 얼굴과 비슷한 모양에 빈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알게됨
화가 난 사람의 얼굴 모양을 새로운 오토바이 전면부 디자인으로 결정
차량 운전자들이 이 오토바이를 인지하는 확률이 43% 나 높아짐
오토바이가 달려오고 있단 사실을 인지하여 사고를 미연에 예방 가능
브랜딩 : 혼다는 안전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
뉴로마케팅의 윤리적 활용네이버 : 시선 추적을 통해 일반 사용자들이 검색 결과를 볼 때 최상단에 노출되는 것을 우선적으로 확인함활용 : 포털 사이트 최상단에 커다란 광고배너 위치를 배정
여주아울렛 : 나이키 아디다스 처럼 대중적인 브랜드를 아울렛의 양끝에 배치몇 시간 걸려 아울렛을 방문한 소비자들이 무언가를 꼭 사야한다는 심리 but명품 대신 심리적 허들이 낮은 대중성 있는 브랜드를 양쪽에 두어 구매전환을 높이고자 함
기업의 관점에서는 좀 더 쉽게 구매 유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but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무의식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비윤리적으로 와닿을 수 있음
https://www.kipa.org/webzine/vol461/sub06.jsp
뉴로마케팅 활용)
신상품 개발
새로운 상품의 브랜드나 디자인, 기능 등의 개발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
광고 전략
브랜드 전략
미래의 방향)
뇌에대한 이해가 발전, 뇌과학 기술 발전 - 소비자 심리파악이 정확해질 것임
빅데이터분석
빅데이터의 특징 : 볼륨, velocity(속도), vaeriety, veracity (타당성)
데이터 과학자 - 방대한 정보에거 데이터 처리, 분석 후 비즈니스 기회를 찾아내는 역할
필요한 능력)
수학 : 수학으로 세상을 표현, 숫자로표현된 세상을 읽는 능력
통계학 : 분포와패턴 찾기, 확률적인 관계 발견
머신러닝 : 분류를 자동화하는 기법
분야의 전문성커뮤니케이션
빅데이터 활용)
아마존의 빅데이터 활용 : 대시, 물류창고, 오프라인-온라인 서점 ,추천시스템 AWS
아마존의 추천 시스템 A9
도깨비
VR 을 통해서 가고 싶은 여행지를 미리 볼 수 있음. 현실과 AR 의 구분이 없어 짐
해외 방문 전에 AR 통해서 방문하여 쇼핑도 가능함
https://dokev.pearlabyss.com/ko/main/index#musicvideo
RFID 활용 마케팅 조사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칩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이용한 마케팅 리서치
(쇼핑카드에 FRID 전자태그를 부착해서 고객의 쇼핑경로, 상품 진역, 판촉 ,재고 관리 등에 활용)
시선 추적 eye -tracking
위치기반시스템 lcoation based service
안면 인식 기술 (중국에서 안면 인식 기술에 대해 발전되어 있음)
새로운 서베이 시스템 Focus group interview - zoom 으로 인터뷰하는 거 UT user interview
스마트 앱을 통해서 조사가능 opernsurvery, surverymonkey
https://oddconcepts.kr/ko/service/
https://www.skelterlabs.com/product-qna-gpt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MBA] 마케팅 4P/ 7P 전략 (0) | 2023.11.21 |
---|---|
[마케팅]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촉진 (0) | 2023.11.19 |
[마케팅 전략] 어떤 고객을 타겟팅 해야할까? (0) | 2023.11.14 |
[고객 세그먼트 전략] 효율적인 세그먼트 전략은? (0) | 2023.11.14 |
[CRM 마케팅] 유형별 고객 (0) | 2023.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