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MBA] 마케팅 4P/ 7P 전략
"지속가능 발전"
- 마케팅믹스
- 마케팅 시각화
마케팅 믹스 : positioning 전략의 하위 실행 전략
1. product 제품 계열 결정, 품목수, 제품 수명 주기상 신제품 등
2. price 판매가 결정, 마진, 할인율, 지불 조건, 가격 정책
3. place (or distribution) 유통 경로
4. promotion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홍보
구성 요소들이 일관성 있어야함
서로 보완되어야 함
맥도날드 마케팅 믹스 4P 전략 분석
1. 맥도날드 product : 음식 + 음료 아래 상품라인이 있음
햄버거 샌드위치
치킨 생선
샐러드
스낵과 사이드
디저트와 쉐이크
아침 메뉴
맥카페
맥도날드 사업은 점차적으로 제품 믹스 확대중에 있음버거와 감자튀김 외에도, 닭고기, 생선, 디저트, 아침메뉴 등으로 제품 구매 가능맥도날드의 전략, 제품 라인을 다양하게 하여 시장 수요 충족 및 수익 향상
2. 맥도날드의 유통 place/ distribution 매장 입지 전략, 음식점들이 위치하고 있는 곳에 있음맥도날드 유통채널은 다음과 같음 :
레스토랑키오스크 (외부 행사장에 임시 설치하는 키오스크)맥도날드 자사몰 (웹사이트 + 모바일 앱)그 외 구매 채널
3. 맥도날드의 promotion
타겟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전략. 맥도날드의 프로모션 우선순위광고 ( 우선순위 1)판매 프로모션public relations다이렉트 마케팅
*다이렉트 마케팅 : 사전에 선택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함 (<> 대량메시지 광고)
4. 맥도날드 가격 및 가격 전략
번들 가격 전략심리 가격 전략
bundle price : 세트로 구매 했을 때 또는 패키지 구매 시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전략심리적 가격 : __.99 달러로 판매 ( 한국의 경우 990원딜, 19900원등)
위의 4P 요소에서 3가지가 추가됨
사람 (people) : 올바른 인적 자원 확보
프로세스 (process) : 서비스 제공 방식 - 어떻게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할 것인지 생각
물리적 증거 (physical evidence)
참고 아티클
마케팅 전략의 핵심, 4P에서 7P로, news wire
McDonald’s Marketing Mix (4P) Analysis, https://panmore.com/mcdonalds-marketing-mix-4ps-analysis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IoT 개념 이해 및 빅데이터 (0) | 2023.11.28 |
---|---|
[마케팅] CLV 높이는 전략 - 고객 lifetime value 증가전략 (0) | 2023.11.21 |
[마케팅]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촉진 (0) | 2023.11.19 |
[마케팅] 뉴로마케팅 - 뇌파분석, 시선분석 (0) | 2023.11.19 |
[마케팅 전략] 어떤 고객을 타겟팅 해야할까? (0) | 2023.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