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ze 에서 소개된 activation 캠페인의 경우, 실제 CRM 캠페인 이라기 보다는, 온보딩 개념으로 볼 수 있음.
아래 여러가지 요소들을 통해서 신규 고객 - 가입전환 - 구매 전환 - habituated - referral 까지 전환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음.
Activation 캠페인 아이디어
Activation |
1. 설정 setup : 계정 생성, 푸시 알림 선택 , 결제수단추가 단계 |
2. 아하 모멘트 aha moment 유저가 핵심 가치를 느끼며 브랜드에 긍정적 경험 |
3. 습관 형성 habit generation: 유저가 서비스에 인게이지먼트 패턴 확립시기 |
계정 생성 메시지
서비스 이용 중에 가입 유도하는 인앱 메시지, 콘텐츠 카드 등으로 가입 전환 유도
- 가입 혜택
- 관심사항 항목 수집 ( 개인화 메시지에 활용)
환영 캠페인
가입 후 서비스의 핵심가지를 전달, 재방문 유도
- CRM 마케팅으로 주로 가입하자 마자 제공되는 웰컴쿠폰 캠페인
( 유명한 컬리의 신규고객 한정 100원딜, 윙잇의 쿠폰패키지 등이 있음)
메시지 및 데이터 옵트인 캠페인
유저가 미리 받게될 push, email 등 채널에 대한 수신동의 유도
- CRM 에서 진행되는 옵트인 캠페인 종류
1. push 수신 동의 후 상품 제공 (상품권 포인트 등)
2. push 수신 동의 후 이벤트 참여 ( push 클릭 후 한정수량 혜택 제공)
선호 캠페인
관련성이 높거나 유저가 좋아할 만한 상품 추천 등
CRM 캠페인 :
1. 유저가 좋아한 상품이 할인 중 일때, push 발송
2. 유저가 인앱에 들어왔을 때, 최근 구매 기록이 있거나 찜한 상품 할인 메시지 팝업
추천 캠페인
획득한 고객을 통한 referral 이벤트
CRM 캠페인
- 친구 추천하고 리워드 제공
- 상품페이지 [공유버튼] 을 통해 할인상품 등을 공유
(근2년에 가장 히트 쳤던 리워드 캠페인의 경우, 틱톡 친구 추천 후 N만원 제공 - 앱테크 하는 사람들을 통해 많이 바이럴됨)
개인적으로 친구초대 후 보상으로 리워드를 제공하는 건 좋은 아이디어인진 모르겠다.
지금 많이 진행하는 친구초대 후 인앱 사용가능한 포인트 제공 or 할인쿠폰이 long-term 으로 볼 때 retention을 높이기 좋을 것 같다.
1. 확보된 고객 관점 : 계속 앱에 잔존해서 받은 포인트 또는 쿠폰을 사용해야 함
2. 신규 고객 관점 : 신규 가입 후, 신규 혜택 제공을 받고 동시에 친구 초대를 통해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음
하지만, [현금] 이 주는 매력도는 아주 큰 편이라, 당시 틱톡 친구초대 후 현금지급 캠페인은 정말 큰 바이럴이 되었음.
출처 브레이즈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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