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필독 독서 | 필립코틀러 마켓 4.0
chapt1. Summary
키워드 : 수평적 포용적 사회적
마케터는 사업 환경이 수직적 배타적 개별적에서 수평적 포용적 사회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함
- 고객은 수평적인 문화를 향하고 있음 : 브랜드 마케팅 광고에 대해 경계수위가 높은 반면 친구/가족/팬/팔로워에 의존
- 시장은 포용적으로 변하고 있음 : 소셜미디어는 지리적 인구학적 장벽을 허물고 있고 - 사람들이 서로 연결/소통/ 기업들이 협업을 통해 혁신할 수 있게 함
- 고객의 구매 절차가 보다 사회적으로 변함 : 고객은 의사 결정 할 때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에서 나오는 소리에 더 많이 주목한다
마케터노트
- 온라인에서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고 그 속에서 맺어진 사람들을 통한 마케팅을 좀 더 신뢰함(vs 광고보다)
내가 팔로워 하는 유튜버의 23 3월 올영세일 보고서 올영에 구매하러감
- 소셜 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이 연결 소통 되고, 기업들은 협업을 통해 혁신을 함
IBM 과 롯데제과 - 새로운 상품 개발 ,깔라만시 빼빼로 등
- 고객 구매 절차가 사회적으로 변함
기업의 부조리등에 고객들이 눈감지 않음, 남양 - 상품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실제 남양 우유 구매 리뷰에도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식은 있지만...but 구매함' 이라고 기재함
사람들이 속한 사회 이슈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침
실천가능한 마케터 노트
- 커뮤니티, 바이럴 ,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랜드에 주목하기
- 기업들간의 협업에 아티클, 트랜드 수집
채널 : 구글뉴스, 데일리뉴스, 마케팅 뉴스레터
구글뉴스 : 피드를 커스터마이징 가능하고, 관심있는 키워드 위주의 브랜치 글을 받아볼 수 있음
https://news.google.com/home?hl=ko&gl=KR&ceid=KR:ko
최근에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랜드가 변함
마케터 모임에서 들은 이야기이고 ,실제로도 실행되고 있음
기존 : 팔로워수, 구독자수에 기반하여 인플루언서 선정
현재 : 팔로워가 적지만, 키워드나 산업분야가 일치하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광고
ex) 건강식품 - 1만 구독자 있는 유튜버를 통해 릴스, 키워드를 잘 잡은 헤드라인으로 광고
아래 브런치 글도 그 비슷한 맥락이지 않을까 생각중,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섭회하는 것보단 브랜드와 잘 맞아 떨어지는 인플루언서와 제휴하여 타겟 고객들에게 브랜드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가능
마케팅뉴스레터
마케팅 뉴스 레터를 보고, 활용가능하거나 or
그래서 내가 있는 업종에 어떤 영향을 줄까? 의 연결고리 데이터/문맥을 찾아서 실무에 사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마케터 모임에 가니까 엠포스뉴스레터를 종종 추천하더라구요.
엠포스의 경우, 데이터로 분석된 리포트랑 트랜드에 대한 부분을 볼 수 있어요.
다이티토픽 : 처음 본 것 같은데, 연령대별 학생 인구에 따른 키워드 트랜드 분석에 대한 데이터를 뉴스레터로 받았어
https://maily.so/marsinmarine?mid=bf973e46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전략 추천도서 | CRM 전략 개념 정리 (0) | 2023.03.11 |
---|---|
데이터마이닝 | 데이터 전처리 (0) | 2023.03.08 |
고객가치의 분석과 활용 (0) | 2023.03.05 |
고객전략 CRM 에 대해서 (0) | 2023.03.04 |
CRM 마케팅 간략소개 (0) | 2023.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