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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마케터 필독 독서 | 필립코틀러 마켓 4.0

by Melony_22 2023.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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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필독 독서 | 필립코틀러 마켓 4.0

 

chapt1. Summary

키워드 : 수평적 포용적 사회적

마케터는 사업 환경이 수직적 배타적 개별적에서 수평적 포용적 사회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함

  • 고객은 수평적인 문화를 향하고 있음 : 브랜드 마케팅 광고에 대해 경계수위가 높은 반면 친구/가족/팬/팔로워에 의존
  • 시장은 포용적으로 변하고 있음 : 소셜미디어는 지리적 인구학적 장벽을 허물고 있고 - 사람들이 서로 연결/소통/ 기업들이 협업을 통해 혁신할 수 있게 함
  • 고객의 구매 절차가 보다 사회적으로 변함 : 고객은 의사 결정 할 때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에서 나오는 소리에 더 많이 주목한다

마케터노트

  • 온라인에서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고 그 속에서 맺어진 사람들을 통한 마케팅을 좀 더 신뢰함(vs 광고보다)

내가 팔로워 하는 유튜버의 23 3월 올영세일 보고서 올영에 구매하러감

  • 소셜 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이 연결 소통 되고, 기업들은 협업을 통해 혁신을 함

IBM 과 롯데제과 - 새로운 상품 개발 ,깔라만시 빼빼로 등

  • 고객 구매 절차가 사회적으로 변함

기업의 부조리등에 고객들이 눈감지 않음, 남양 - 상품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실제 남양 우유 구매 리뷰에도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식은 있지만...but 구매함' 이라고 기재함

사람들이 속한 사회 이슈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침


실천가능한 마케터 노트

  • 커뮤니티, 바이럴 ,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랜드에 주목하기
  • 기업들간의 협업에 아티클, 트랜드 수집

채널 : 구글뉴스, 데일리뉴스, 마케팅 뉴스레터

 

구글뉴스 : 피드를 커스터마이징 가능하고, 관심있는 키워드 위주의 브랜치 글을 받아볼 수 있음

https://news.google.com/home?hl=ko&gl=KR&ceid=KR:ko 

 

https://news.google.com/home?ceid=KR%3Ako&gl=KR&hl=ko

 

news.google.com

 

최근에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랜드가 변함

마케터 모임에서 들은 이야기이고 ,실제로도 실행되고 있음

기존 : 팔로워수, 구독자수에 기반하여 인플루언서 선정

현재 : 팔로워가 적지만, 키워드나 산업분야가 일치하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광고

ex) 건강식품 - 1만 구독자 있는 유튜버를 통해 릴스, 키워드를 잘 잡은 헤드라인으로 광고

 

아래 브런치 글도 그 비슷한 맥락이지 않을까 생각중,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섭회하는 것보단 브랜드와 잘 맞아 떨어지는 인플루언서와 제휴하여 타겟 고객들에게 브랜드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가능

https://news.google.com/articles/CBMiH2h0dHBzOi8vYnJ1bmNoLmNvLmtyL0BAeklILzQ5MTDSAQA?hl=ko&gl=KR&ceid=KR%3Ako 

 

우리 브랜드에 딱 맞는 SNS 선택하는 법

오늘의 소마코 콕 | 디지털 시대에 고객과 접촉하는 방법으로 SNS보다 중요한 마케팅이 있을까요? SNS가 점점 늘어나면서 많은 기업들이 여러 가지 채널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brunch.co.kr

 

마케팅뉴스레터

마케팅 뉴스 레터를 보고, 활용가능하거나 or

그래서 내가 있는 업종에 어떤 영향을 줄까? 의 연결고리 데이터/문맥을 찾아서 실무에 사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마케터 모임에 가니까 엠포스뉴스레터를 종종 추천하더라구요.

엠포스의 경우, 데이터로 분석된 리포트랑 트랜드에 대한 부분을 볼 수 있어요. 

 

다이티토픽  : 처음 본 것 같은데, 연령대별 학생 인구에 따른 키워드 트랜드 분석에 대한 데이터를 뉴스레터로 받았어

https://mail.google.com/mail/u/0/?ui=2&ik=6e8d7f2257&view=lg&permmsgid=msg-f%3A1759684010939665727&ser=1 

 

Gmail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

accounts.google.com

https://maily.so/marsinmarine?mid=bf973e46 

 

응답하라 마케팅

취준생, 마케터의 성장 고민에 ‘응답하라 마케팅’

maily.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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