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자산가치 customer equity
crm 의 목적은 '매출' 보다는 '사람' 에 기여해야 함
기업의 고객 자산 가치
=기업 전체 고객들에 개인별 고객자산가치를 합산한 금액
개인의 고객자산가치
= 개인의 직접적인 기여가치 CLV+ 간접적 기여가치 고객추천
과거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계산하여, 미래의 가치를 도출 해야함, 매번 집계된 수치가 다를 수 있음
CLV 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나눠 계산하게 되면, 사실 실제 업무에서 계산하기가 좀 까다롭긴 해요.
굳이..? 전체적인 그림을 볼 순 있겠지만, 매번 캠페인별로 할인액이 달라지기도 하고 ;; 효율적인 프로세스인진 잘 모르겠어요
생애기간 수익 lifetime profit |
공헌마진 contribution margin |
반복 매출액 recurring revenue |
|
고객생애가치 CLV |
고객생애기간 lifetime |
반복 비용 recurring cost |
|
획득비용 aquisition cost |
활동확률 P(active) |
||
할인율 (discount rate) |
고객추천가치
CRV customer referral value
한 고객의 추천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모든 재무적 가치의 총합
type1 | 직접적 추천가치 direct referral value 신규고객이 창출하는 finance value |
type2 | 간접적 추천가치 indirect referral value 바로 구매 전환이 없거나 자신의 의지로 신규고객이 된 경우 |
요즘은 친구추천 등을 많이 활용하고 있어요. 최근에 틱톡에서 크게 친구추천 프로그램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쏠쏠한 재미를 보았지요.
고객 점유율
share of customer 한 고객이 소비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군 중에 특정 기업을 통해 제공받는 제품/서비스 비율
잠재고객의 점유율 계산 (상대적인 개념)
잠재구매력 20만원 고객 구매액 10만원
잠재구매력 2,000만원 고객 구매액 1,000만원
높음 | 최소한의 유지활동 |
적극적 관리 (이탈 방지) |
|
고객점유율 | |||
마케팅 활동 자제 |
추가 판매를 위한 적극적마케팅 |
||
낮음 | 낮음 | 고객구매력 | 높음 |
기업의 총 고객점유율 aggreate share of wallet : 개인 수준의 고객점유율을 기업 수준으로 측정한 고객 점유율
브랜드 A | 브랜드 B | 브랜드 C | 합계 | |
고객1 | 32,000 | 24,000 | 0 | 56,000 |
고객2 | 26,000 | 0 | 47,000 | 73,000 |
고객3 | 18,000 | 0 | 70,000 | |
합계 | 76,000 | 76,000 | 47,000 | 199,000 |
시장점유율 | 38.19% | 38.19% | 23.62% | 100.00% |
고객점유율 | 38.19% | 60.32% | 64.38% | 162.89% |
[시장점유율과 고객점유율]
브랜드 A 에 대한 해석 : 큰 고객집단을 보유했음에도 고객 점유율이 떨어짐 - 교차판매나 상승판매 유도
브랜드 C 에 대한 해석 : 높은 고객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고객집단이 작음 - 신규고객창출 필요
market 에 대한 해당 value 를 샘플로 몇 개 추려서 볼 수 있는 데이터가 있을까요?
조사방법이라도 있으면 해보면 흥미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책에서도 동일하게 고객점유율에 대한
나의노트
키워드 | 한줄요약 | 활용방안 |
고객자산가치 customer equity |
기업의 고객 자산 가치 =기업 전체 고객들에 개인별 고객자산가치를 합산한 금액 개인의 고객자산가치 = 개인의 직접적인 기여가치 CLV+ 간접적 기여가치 고객추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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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추천가치 |
한 고객의 추천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모든 재무적 가치의 총합 | |
고객 점유율 |
share of customer 한 고객이 소비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군 중에 특정 기업을 통해 제공받는 제품/서비스 비율 | 고객구매력x 점유율 매트릭스 고객 점유율이랑 구매력 어떻게 계산하지? 난 시장점유율과 고객점유율 그래프넘 맘에 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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