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고객 로얄티(loyalty) 프로그램 목적, 유형 및 사례, 성공적인 로얄티 프로그램의 특징

by Melony_22 2023. 5. 21.
반응형

고객 로얄티loyalty 프로그램 목적, 유형 및 사례, 성공적인 로얄티 프로그램의 특징

 

포스팅 내용

1 로얄티loyalty프로그램 목적
2 로얄티loyalty프로그램 유형 및 사례
3 효과적으로 운영되는 로얄티loyalty프로그램들의 특징
4 로얄티loyalty 프로그램 철회 검토 필요한 경우


 

고객 로얄티 프로그램 목적

목적 :
반복 구매하는 고객들의 로얄티를 증진시키기 위해, 유무형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 또는 마케팅 프로그램
- 경쟁업체가 아닌 우리 브랜드에서 계속 구입/활동하게 하여 효율적인 고객 유지 전략 중 하나가 될 수 있음
- 국내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 유형 :
단골 고객 프로그램, 제조업체의 멤버십 클럽, 항공사의 마일리지, 연합 포인트 제도 등이 있음

 

로얄티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 진실한 충성도 형성 X --->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에 기여 (이탈에 대한 장벽 형성)
  • 고객 구매 패턴을 강화
  •  

로얄티 프로그램 유형 및 사례

 

  • 포인트 프로그램

포인트를 받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포인트는 다음 구매를 위한 할인혜택, 크레딧으로 사용가능

포인트 카드나 모바일 앱으로 관리 가능

쿠팡캐

  • 등급 기반 프로그램

구매 할 때마다 포인트를 얻을 수 있도록 함(포인트 프로그램에 기반을 둠)

가장 낮은 등급에 해당하는 고객은 일정 조건의 지출을 만족하면, 더 많은 혜택이 제공되는 새로운 레벨에 도달 가능

 

등급 프로그램은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 맞춰 개발 가능

"다이아몬드 레벨 또는 VIP 등급" 고객층을 만들 수 있음

 

포인트 프로그램에 등급 기반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운영 시 ,장기간 리텐션을 유지하는 데 효율적일 수 있음

컬리러버스혜택

  • 지출기반 프로그램

단기간에 많은 지출을 한 고객의 서비스 engagement 향상을 위해 즉시 다양한 혜택을 제공

항공사에서 더 적은 횟수의 비행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고객에게 지출 기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추세

무료 라운지 이용, 선탑승, 추가적인 무료 수화물 등을 제공함


효과적으로 운영되는 로얄티 프로그램들의 특징

  • 사용의 편의성을 높임

고객이 이해하기 쉽게, 동시에 적립 및 활용 절차가 간단하게 구조되어 있음

쿠팡캐시 적립 방법

  • 결제 활용의 유연성을 높임

결제할 때 누적된 포인트 사용 가능

  • 다양한 스폰서십 구조 고려함

단순한 상품/서비스 제공 시 ,로얄티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제휴서비스 이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고객비율에 의거한 고객 등급 기준 적용

각 그룹의 고객비율에 의거하여 설정 해야 함

  • 보상의 가분성을 고려함

프로그램의 혜택을 나누어 사용할 수 있음 ex N점 이상 부터 사용가능 등의 사용에 일정한 허들을 두고 지연보상 제공

  • 볼록함수(convex function) 형태 리워드 구조 제시

https://www.google.com/url?sa=i&url=https%3A%2F%2Fmedium.com%2Fmathematics-and-ai%2Fmaths-and-ai-concave-convex-function-and-minima-and-maxima-of-a-function-83b0f65f5cce&psig=AOvVaw1U5dBFv5fZRL5gEzNBwCZy&ust=1684747000299000&source=images&cd=vfe&ved=0CBEQjRxqFwoTCLCt9-WJhv8CFQAAAAAdAAAAABAE

구매 규모가 커질 수록 고객이 받는 리워드 한계 증가분이 더욱 커짐

  • 고객 지식을 확보

고객의 구매 정보 등 고객 관련 지식을 추가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 되어야 함

 


로얄티 프로그램 철회 검토 및 재검토 필요한 경우

  • 전체 고객 중 로얄티 프로그램 발급 받은 고객 비중이 30% 미만일 때

프로그램 운영 타당성 재검토 필요

 

 


출처

5가지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 사례 및 작동 이유 https://www.zendesk.kr/blog/loyalty-rewards/#georedirect
고객전략리더를위한 CRM 에센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