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터 다이어리 | 2023년 주요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정리
eMFORCE 포스팅 '2023년, 주목해야 할 주요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는?' 글을 바탕으로 제공된 트렌드 키워드에 대한 CRM 마케터로써, 각 키워드에 대한 추가 설명과 더불어 저만의 노트를 남기려고해요
RABBIT JUMP 10대 키워드
트렌드 코리아 2023에서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eMFORACE 에서 다음과 같은 제목으로 포스팅을 썼어요.
'2023년, 주목해야 할 주요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는?'
각 키워드에 대한 정보들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그 외 심화 내용이 있다면 정리해서 함께 공유드릴게요
RABBIT JUMP
더 높은 도약을 준비하는 검은 토끼의 해
평균실종 | R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
오피스 빅뱅 | A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
체리슈머 | B born picky, cherry-sumers |
인덱스 관계 | B index relationship |
뉴 디맨드 전략 | I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
디깅모멘텀 | T thorough enjoyment |
알파 세대가 온다 | J jumbly Alpha generation |
선제적 대응 기술 | U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
공간력 | M magic of real sapces |
네버랜드 신드롬 | P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
키워드로 보는 2023 마케팅 트랜드
평균실종
R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일반적인 소비 분포는, 종모양의 정상분포 처럼 평균인 중앙이 제일 많고 멀어직수록 빈도가 줄어듭니다.
하지만 사회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이런 평균이 점점 실종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최근 코로나로 인해 소비불황기에 접어 들었지만, MZ 세대의 명품 빈도는 오히려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기존과 같이 대다수 소비자가 찾는 무난한 상품은 이제 어디에도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평균을 뛰어넘는 타겟 고객층의 입맛에 맞는 상품들이 생존할 거라고 합니다.
(출처 : 주간동아, 2023년 트렌드는 '평균 실종' ... 기사글 보기)
오피스빅뱅
A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한 직장에서 뼈를 묻는다고 생각하는 시대는 이미 지난지 오래입니다. 이직으로 경력과 연봉을 관리하는 것이 슬기로운 삶이 되었습니다.
(링크드인만 보더라도, 각 프로필에서 1년 마다 혹은 2년마다 새로운 직장에서 자신의 커리어와 포지션을 더 높이거나 확장하는 사례는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직의 성장 보다는 개인의 성장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생각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개인의 변화로 조직 문화가 변화하고 노동 시스템까지 연쇄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오피스 빅뱅의 전환점은 코로나 19 팬데믹 이었고, 대부분 직장이들이 재택근무와 원격 근무의 편리성과 효율성에 완벽 적응하게 되면서, 사무실 출근과 대면 근무 복귀에 의문을 달기 시작했습니다.
(실로, 제가 속한 마케팅 조직에서도 펜데믹 기간 동안 사업이 기하급수적으로 확장되고 성장하게 되면서 ,조직이 소규모에서 여엇한 200명이 넘는 조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재택근무를 통해서도 조직 성장이 가능한 부분을 증명이 되었기 때문에 전면 스마트 오피스 제도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프리랜서의 시대' 가 열렸습니다. 조직 자체나 한 곳에 소속되는 것을 거부하고, 자신의 역량으로 마케팅 디자인 그리고 개발 설계 까지도 프로젝트 단위의 형태로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출처: KBC, 능력있는 젊은이들이 회사를 떠난다' 오피스빅뱅')
체리슈머
B
born picky, cherry-sumers
체리슈머의 의미는 한정된 소득상황에 맞춰 최대한 알뜰한 쇼핑을 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신조어입니다.
'체리피커' 는 제대로 된 구매는 하지 않으면서 혜택만을 챙기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체리피커는 부정적 어감을 주지만, 체리슈머는 긍정적 의미로 사용됩니다.
효율과 소비자를 뜻하는 체리슈머는 소비효용의 최적화를 위해 전략적인 구매를 하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특히, 체리슈머들은 저렴한 가격의 소포장 소용량 제품들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이에 발맞춰 유통채널들은 기존 제품을 조각낸 것처럼 양이 적어진 조각 제품들을 출시합니다.
(매일경제 TV 유통업계 '똑똑한 소비자'를 잡아라 )
저의 플랫폼에서도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신규고객타겟 프로모션' 을 진행합니다.
이 때 제공되는 혜택은 주로, 최소구매금액이란 허들을 뺀 '무료배송' 과 '할인쿠폰' 이 있습니다. 실제로, 해당 캠페인을 진행하면 구매 전환이 되어 신규에서 활성화 고객으로 이어지긴 하지만, 이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활성화 고객이 될지는 계속해서 의문입니다.
신규고객 캠페인과 더불어 이탈고객, 활성화 고객 인게이지먼트 프로모션을 매달 진행하지만, 전체 고객의 볼륨을 보면 몇 달 동안 일정한 것을 볼 수 있어요. 따라서, 혜택만 받고 잠깐 활성화 되었지만 이후에는 또 다른 혜택을 찾아 떠나는 체리슈머들이 어느 정도 있을 거란 생각을 합니다.
동시에, 비슷한 서비를 제공하는 타 플랫폼에서 빅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되면, 저희 플랫폼의 활성화 고객 볼륨과 매출이 일시적으로 빠지게 되는데, 이또한 효율을 따져 소비하는 '체리슈머' 들이 쇼핑목적으로 여러가지 플랫폼을 사용하면서 상황에 따라 더 많이 할인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선택적으로 소비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덱스관계
B
index relationship
인간관계의 경우 2023년에는 밀도보다 스펙트림이 중요한 인덱스 index relationship 이 부상할 것이라고 합니다.
주된 인간관계 맺는 방법은 소셜미디어를 통한 '목적 지향적' 만남이 대세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통의 스펙트럼이 넓어지면서 관계가 여러 인덱스로 분류되고 정의되고 있다고 합니다.
저의 카카오톡 대화 리스트명만 보아도 관심사에 따라 가입한 여러가지 오픈채팅 리스트를 볼 수 있고, 친구리스트에는 해당 오픈채팅에서 만난 사람들을 오픈채팅방명 + 별명 으로 정리된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인간관계 외에도, 사용하고 있는 어플이나 여러가지 플랫폼 또는 게임에서 만난 다양한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고
동시에 이들을 구분 짓는 것을 인덱스 관계라고 합니다.
(출처: 조선비즈, 2023년 평균 실종의 시대)
뉴디맨드 전략
I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다양한 상품들을 온라인에서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를 '상품과잉 시대'라고 합니다.
소비자는 이제 새로운 경험을 위해 돈을 쓰고, 허를 찌르는 참신함이 있을 때 지갑을 열게 됩니다.
뉴디맨드 전략은 꼭 사야만 하는 상품을 만들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방법론 입니다.
예를 들면, 쓰던 제품을 바꾸게 하거나, 가지고 있지 않는 제품을 새로 사게 하는 전략입니다.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전략들은 업그레이드 하기, 콘셉트 덧입히기, 지불방식을 바꾸기로 기존 제품을 교체할 수 있고,
전에 없던 제품이나, 새로운 카테고리의 상품, 마이크로 세그먼테이션 기반 상품등으로 신규 수요를 창출 할 수 있습니다.
점점 더 고객 맞춤화가 되어가는 상품들이 나오게 되면서, 아주 더 세분화된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상품들을 출시하고 그 상품들을 구매하는 전략을 볼 수 있습니다.
어쨌든 소비자지향적 관점에서 출발해서 고객에게서 답을 찾을 때 유효합니다.
디깅 모맨텀
T
thorough enjoyment
디깅은 영어로 digging 이고, 좋아하는 취미나 일을 깊게 파고드는 행위 그 자체를 말합니다. 이전에는 소수 일부의 문화였지만, 이제는 하나의 트렌드가 됩니다.
저의 경우, 넷플릭스의 하나 좋아하는 드라마가 있으면 끝까지 digging 하는 편이고,
좋아하는 패션플랫폼이 있다면 그들이 오픈하는 플래그십 스토어나, 소식 각종 소셜미디어를 팔로해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행사를 참여합니다.
이렇게 좋아하는 것을 디깅하여 자신이 진짜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신의 진짜 자아를 찾으려고 하는 것과 동시에 불안한 사회에서 불안에 대처 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해석된다고 합니다.
또다른 의미로는 좋아하는 서비스를 다양하게 즐기는 것으로도 보입니다. 예를 들면, 유튜브 구독 서비스를 구독하여, 다양한 음악과 관심주제에 대한 영상, 좋아하는 셀럽들의 소식들을 업데이트 받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마켓컬리, 쿠팡 등 유료 회원제를 가입하여, 신선식품, 생필품 포함 여러가지 생필품, 전자제품, 여행제품까지 해당 서비스에서 구매하는 것도 또 다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 출처: 데일리팝, MZ 세대가 관계 속에서 미술을 소비하는 방식, '디깅모멘텀' )
( 출처: 중기이코노미 , 우리는 디깅 한다 지금은 구독 시대 )
알파세대
J
jumbly Alpha generation
일명 민지라고 하는 MZ 세대가 트렌드의 주된 키워드 인데, 이제 곧 알파세대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알파세대는 2010년 이후에 출생한 사람들을 지칭합니다. 출생률이 낮아지면서 가족의 소비가 한 아이에게 집중된다는 의미인 에잇 포켓 8-pocket (할머니, 부모, 이모 삼촌 등 친적들이 한 아이를 위해 지갑을 연다), 골드 키즈 라고도 표한 됩니다.
이들이 트렌드의 키워드가 되는 이유는, 아직 소비를 할 수 있는 경제 단계는 아니지만 부모들의 지출이 알파세대를 위해 지출합니다.
알파세대를 타깃으로 한 키즈사업은 2007년 19조원에서 2017년 40조원으로 지난 10년간 2배 이상 성장했다고 합니다.
자녀가 1명 평균으로 알파세대의 부모들은 아이들을 위해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 양육합니다. 밀레니얼세대 부모와 함께 지내는 알파세대는 어릴 때부터 디지털 미디어에 익숙합니다. 이들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의 일부가 됩니다.
(출처 : 서울특별시, 알파세대 탐구생활 )
알파세대와 이들의 부모 밀레니얼 세대를 함께 만족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에 대한 충성도와 보호자의 신뢰를 얻으려먼 상호적이고 경험적인 마케팅전략이 필요합니다.
알파세대 프로파일
- 출생 : 2010년 이후
- 밀레니얼 세대 부모
- 게임과 소셜 미디어 : 각 국가의 아동타겟 플랫폼, youtube, 메타버스 등
- 기술 : 애플워치, 아이폰, AI, VR, 음성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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