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SNS 마케팅 | SNS마케팅 전략의모든것|예스24북클럽 리뷰

by Melony_22 2021. 8. 20.
반응형

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SNS 마케팅 | SNS마케팅 전략의모든것

안녕하세요 여러분 북클럽 구독 이후 매일매일 열독하는 엘로디입니다.

요즘들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것 저것 공부하고 알고싶은게 많아서 책을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오늘은 영어책 리뷰대신에 창업 그리고 패시브 인컴관련 주제로 해당 책을 가지고 왔어요

해당 책에 대해서 제가 좋았던 부분과 기억하고 싶은 부분에 대해서 함께 공유해드릴게요

.

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SNS 마케팅 | SNS마케팅 전략의모든것

작가가 생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SNS 플랫폼의 특성과 주 사용자층의 성격에 대한 이해입니다

 2021-06-16 06:59  발표된 기사글에서 한국 SNS 이용률 채널별 보면 아래와 같아요 의외로 밴드가 많이 사용되고 있어서 저는 놀랍긴 하네요.

 

연령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TOP3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1위 인스타
212만 6377명
인스타
501만 7263명
인스타
451만 2998명
네이버 밴드
467만 3910
네이버 밴드
544만 7025명
2위 페이스북 페이스북 네이버 밴드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3위 네이버 밴드 네이버 밴드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순위는 10대~30대는 인스타그램을 1위로 선호하고, 40~50대는 네이버 밴드 이용이 많다고 합니다

2위 3위로 갈수록 10대~20대에서는 페이스북과 네이버 밴드 순으로 이용을 하고,

30대의 경우 네이버 밴드를 페이스북보다 좀 더 선호하는 것 같아요.

40,50대에는 카카오스토리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상대적으로 덜 이용하긴 하지만 40대에서도 인스타그램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간략한 데이터부터 시작해서 타깃 유저들의 성별, 연령, 그리고 지형적 특징까지 고려해서 해당 SNS 채널별 전략을 수립 후 포스팅을 하고 소통을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전략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2021.08.10 - [2021독서] - 예스24북클럽 - 네이버 마케팅의 정석 : 웹마스터도구와 애널리틱스 네이버 SEO

 

따라 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SNS 마케팅 | SNS 마케팅 전략의 모든 것

책에서 작가는 수익형 블로그에서는 네이버, 그리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이렇게 소개하고 있어요.

흥미로웠던 부분은 네이버 알고리즘에 대한 원리 소개예요. 해당 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 및 공유해드릴게요

 

네이버 알고리즘의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리브라 (어뷰징 방지) > 소나(원본 우대) > C-RANK (전문 분야 중시)

현재 적용되고 있는 C-RANK와 D.I.A 로직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게요

C-RANK 알고리즘은 검색 랭킹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로, 문서 자체보다 해당 문서의 출처인 블로그의 신뢰도를 중시 해 평가하는 알고리즘입니다. 즉 콘텐츠의 내용뿐만 아니라 해당 콘텐츠를 포스팅하는 블로거의 신뢰도를 함께 평가해 평판을 매기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특정한 주제의 글을 쓴 블로그라면 C-RANK 알고리즘이 전문성에 높은 점수를 매겨 상위 노출될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C-RANK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책이 D.I.A 로직이며, 오로지 문서의 퀄리티에 초점을 맞춘 알고리즘으로, 내용이 뛰어난 문서를 찾아내 검색에 잘 노출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해당 두 가지를 이해하고 현재 나의 블로그 포스팅된 글들과 이에 맞는 상위 노출 전략을 수립하여 블로그를 운영하면 시간 대비 효율적으로 운영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2021.08.10 - [2021독서] - 예스24북클럽 - 네이버 마케팅의 정석 : 웹마스터도구와 애널리틱스 네이버 SEO

 

따라 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SNS 마케팅 | SNS 마케팅 전략의 모든 것

페이스북의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에지 랭크' edgelank' 친구와의 상호작용과 참여도를 바탕으로 노출 여부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이며,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상위 노출되기 위해선 글을 쓸 때 에지 랭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친밀도 affinity 가중치 weight 시의성 timeliness를 고려해야 합니다.

친밀도의 경우 팔로워와 친한 정도를 지표 화한 것으로 서로 '좋아요'를 지속적으로 누르는 등 교류를 하면 해당 팔로워의 뉴스피드에 내 콘텐츠가 더 자주 노출됩니다. 가중치는 반응의 종류와 수 등에 따라 콘텐츠에 부여되는 점수로 공유, 댓글, '좋아요' 순으로 가중치가 높습니다. 시의성은 접속한 시간과 콘텐츠의 발행 시간 차이로 만약 1주일 도안 페이스북을 스지 않았다가 로그인했다면 1주일 전 콘텐츠가 뉴스피드에 노출될 가능성이 올라가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알고리즘이랑 페이스북 알고리즘을 비교해보면, 설명에서 차이가 있는 건진 잘 모르겠지만

페이스북의 경우 정량적을 이해하기도 명확하게 상위에 노출되는 조건에 대해서도 네이버 알고리즘에 비해 더 잘 이해가 되는 것 같아요 네이버의 알고리즘도 개념을 측정 가능한 수치화 해서 측정한 후 상위 노출되는 거긴 하지만 저는 페이스북의 로직에 대한 설명이 더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것 같습니다.

 

 

따라 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SNS 마케팅 | SNS 마케팅 전략의 모든 것

작가는 페이스북운영과 페이스북페이지 전략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경우 아직까지는 영상이랑 카드뉴스로 제작된 콘텐츠를 많이 이용하고 해당 콘텐츠로 효율적으로 유저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 같아요. 작가도 동일하게 빠르게 휙휙 넘기며 볼 수 있는 카드뉴스 등의 콘텐츠를 만들어 발행해야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아래 형식으로 완전 프로모션관련 포스팅도 페이스북에서 자주 볼 수 있고 해당 형태는 광고라고 금방인식되기도 하지만 한국의 경우에 스토리와 엮어서 업로드한 포스팅들도 많습니다.

예시로 책에서 소개된 포스팅은 페이스북 [원룸만들기] 페이지에서 업로드된 콘텐츠들인데 검색해서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resource: https://images.app.goo.gl/1xLvvKdz9ARY8EiH7

 

 

따라 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SNS 마케팅 | SNS 마케팅 전략의 모든 것

인스타그램의 경우 사진 몇장으로도 전환율을 불러 일으키는 마법을 전사한다고 표현합니다.

인스타 포스팅의 경우 콘텐츠와 상품에 따라 상이하긴 하지만 가장 중심이 되는 건, 촬영잘한 사진 그리고 해당 사진 한장만으로도 스토리 텔링이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합니다. 사진 한장으로 공감을 일으킬 수 있다면 어떤 콘텐츠는 가능하다고 하는데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인스타그램 키워드 전략에 대해서는 이전에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 해시태그를 활용하는 방법인데 가령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키워드를 입력하고 인기게시물들을 보고 비즈니스를 하는 판매자들이 사용하는 키워드 인지 해당 키워드에 관심이 있는 잠재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키워드인지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굉장히 좋은 것 같습니다.

 

그 후에, 해당키워드에 판매자들의 포스팅이 많다면, 소비자들이 선호할 만한 그리고 이용할만한 키워드를 찾아서 해당 키워드를 이용해 광고같지 않은 자연스러움으로 포스팅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팔로워와 좋아요 수는 절대로 수익을 보장해 주지 않는 사실을 인지하고, 팔로워들과 잦은 교류와 소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비즈니스 계정 프로필에서는 잠재고객들이 획득할 수 있는 기본적이고 간략한 정보를 게시해서 즉각적으로 유입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마련해야한다고 합니다.

 

2021.08.10 - [2021독서] - 예스24북클럽 - 네이버 마케팅의 정석 : 웹마스터도구와 애널리틱스 네이버 SEO

 

오늘은 여기까지 SNS 플랫폼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가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저는, IG 에 대한 제가 한 포스팅을 다시 한 번 확인해보고, 역시 ... 

스토리를 만들어서 사진이나 짧은영상으로 공감을 이끌 어 낼 수 있는포스팅을 올렸어요

8월 한 달 간은 해당 전략으로 업로드 하고 , 팔로워들과 소통하고 같은 주제 업로드 하는 분들을 찾아서 팔로우 하고 좋아요를통해 소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치감정일기 신규 유저들이 8월에는 X 명이 되는 날까지! 힘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