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mmunity.heartcount.io/ko/user-data-anlaysis/?ref=dont-data-me-alone-newsletter
유저 데이터 분석 목적
- 마케팅 전략 극대화 : 채널 최적화, 광고효율향상, 콘텐츠 전략 개선
- 제품 및 서비스 향상 : 유저 피드백 파악, 사용 패턴 분석, 신규 기능 제안
- 비즈니스 성장과 확장 : 시장 트렌드 파악, 새로운 시장 진입, 고객 로열티 증진
- 비용 절감 및 효율성 향상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프로세스 최적화, 리스크 관리
[세그먼트]
데이터 수집 : 사용자 프로필 데이터 (연령, 성별, 지역) 와 활동 로그 (게시글 작성, 댓글 작성, 게시판 방문 횟수 등)
세그먼트 생성 : 서울 지역의 20대 남성 유저들을 세그먼트로 생성
활동 패턴 분석 : 타겟 유저들의 활동 로그분석,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게시판, 주요 키워드, 평균 활동 시간 등 파악
비교 분석 : 다른 세그먼트의 활동 패턴과 비교해서 타겟 고객들의 특성이나 선호도 확인
[코호트 분석]
기간동안 제품이나 서비스 가입한 사용자 그룹 행동을 "꾸준히 모니터링"
캠페인 전후에 반응의 변화, 지속 여부 관찰
지속성 분석*
[퍼널분석]
퍼널 단계 설정
탈락률 분석
문제점 도출 및 개선 방안 수립
[이벤트 추적]
웹사이트의 해당 버튼에 클릭 이벤트 트리거 부착
일정 기간 클릭 수 모니터링
클릭률
[사용자 경로 분석] user journey analysis
효과적인 분석을 위해서 어떤 전략을 세우면 될까?
목표 , 기간 설정
필요한 데이터 정의
연관 데이터 고려
데이터의 품질평가
데이터 수집 : 데이터 수집 시점 (실시간 또는 일정 주기) / 비용- 효과 분석
데이터 정제와 처리 : 데이터 누락 처리, 분석용 데이터셋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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