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2024 고객세그먼트 아이디어

Melony_22 2024. 5. 29.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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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가지 고객 세그먼트 아이디어

 

1. 클러스터 분석

 

클러스터 분석으로 유사한 특성이나 행동 기반으로 고객 세그먼트 구성함

- 객 기반 내의 패턴 식별하는데 도움됨

- 인구 통계학적, 구매 습관, 지리적 위치 또는 관련 있는 다른 데이터 포인트 포함 가능

 

2. RFM 

최신성, 빈도수, 수익  즉 고객 거래 내역 기반으로 고객 분류함

최신성 : 얼마나 최근에 구매 했나

빈도 : 기간 동안 얼마나 자주 구매 했나

수익 : 기간 동안 총지불한 금액

 

플랫폼에 매출기여도가 높은 고객군과 기여도가 낮은 그룹군 발굴 가능

 

3. Longevity segment 

 

고객 관계 지속 기간에 초점을 맞춤

플랫폼/서비스에 충성도가 높은 (장기고객) 과 신규 고객 식별

 

A그룹 : 로열티 고객 - 플랫폼 사용 기간 정의 : 플랫폼을 첫 구매 후 최근 구매한 기간이 N 일 이상

B그룹 : 라이트한 고객 - 플랫폼 첫 구매 후 최근 구매 기간이 N일 이하

 

B그룹을 A 그룹으로 전환하게 하는 전략을 수립 및 마케팅 캠페인 운영

 

4. combination segmentation model

 

5. leveraging machine learning

머신러닝 활용해서 고객 세그먼트 찾기

 

6. implementing effective customer segmentation.

데이터는 최신성을 반영해야함.

세그 정의도 최신성을 반영해서 구성해야함

 


 

해당 아티클 토대로 실행 또는 테스트 해볼 수 있는 건

 

1. 특정 카테고리 - 카테고리 구매 전환 (구매 경험 없는 고객 구매 전환)
추천 모델링

- lookalike modeling
카테고리 heavy 한 고객 seed data 기반으로 신규 고객 중에 유사한 고객을 데려와 타겟팅

2. 구매 행동 - 타겟 상품 구매 기간에 따라
액티브 : 최근 N 일 이내 구매 기록 O
이탈 : 최근 N 일 이내 구매 기록 X
신규 : 구매기록 없는 고객


3. loyalty - 첫구매 후 재구매 기간 차이

loyalty : 타겟 상품 최근 3개월 매월1회 구매 고객
light  : 타겟 상품 최근 3개월 ...

loyalty 정의하기 위해서 타겟 상품 구매 고객 구매 패턴 분석 선행
- heavy 한 고객들은 타겟 상품을 어떤 주기로 구매하고 있는지
해당 기준으로 loyalty 과 그렇지 않은 고객 구분
   

 

 

https://www.optimove.com/blog/types-of-customer-segmentation-mod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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