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율에 어떤 것들이 영향을 미칠까?
논문연구방법 노트
판매율에 어떤 것들이 영향을 미칠까?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아웃도어웨어 판매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Outdoor-wear Sales Rates Using Data Mining
한기향 ( Han Ki Hyang )
한국기초조형학회2022
한국기초조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2권 2호 243-246(4pages)
연구방법
1. 자료수집
2. 분석방법
spss modeler 180 사용
데이터 모델은 논문에서 볼 수 있음
전처레 과정 : 엑셀과 modeler 사용
이름을 기호화하는 작업 : 엑셀로 진행
분리된 생산 관련 데이터 modeler 병합 노드로 통합한 후 분석 진행
데이터 병합 후 분석을 위해 필요하지만, 제시되지 않은 데이터는 modeler 의 파생 노드를 사용하여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
분석에 필요하지 않은 데이터는 불필요한 독립변수로 필터 노드를 사용하여 불성화하였음
최종 22개 필터의 1,045개의 레코드가 분석에 이용됨
연구결과
1 판매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요도
예측 번수 중요도를 확인한 결과, 머천다이저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남
예측 모델의 정확도는 61%
MD 다음으로 시즌, 소비자판매가, 디자인, 아이템 순으로판매율에 주요한 영향을 미침
ㄴ MD 에 따른 판매율을 분석해본 결과, MD 에 따라 판매율이 상이함
ㄴ디자이너가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상품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기획하는 MD 역할이 적중률이 높오 재고를 남기지 않는 중요한 역할*
이래서 MD 의 연봉이 상상을 초월하는군요'-'
예측변수 중요
파이썬으로 분석하게 된다면 - 회귀분석으로 활용
결론
OTTO 의 경우 blue younder 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요 수요를 예측
H&M은 새로운 트렌드의 예측과 현재 인기 있는 상품의 재입고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AI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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